KDB생명 직원을 위한 힐링&스트레스 관리 교육이 열려

2020. 10. 29·센터이야기
IMG_6141

KDB생명 민원처리업무를 하는 감정노동자을 대상으로 10월21일~23일과 28일 총 4차에 걸쳐 비대면 온라인 명상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명상교육에 참가자는 전체76명(1차 19명,2차 22명,3차24명,4차11명)이며 민원처리 업무와 현장조사 직군등 20~50대의 다양한 특성의 감정노동자들로 그 동안 업무를 통해 쌓였던 스트레스를 해소 관리하고 마음을 힐링하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명상교육을 통한 스트레스 관리는 바디힐링, 마음힐링 크게 두 파트로 나눠 진행 되었으며 바디힐링은 신체이완, 숙면 프로그램으로 바디힐링 전문 강사와 함께 진행됐다.
마음힐링은 전문적인 스트레스 검사와 전문가의 해석, 스트레스의 원리에 대한 강의등으로 이뤄졌으며 마지막에 마음빼기 명상을 통해 스트레스를 빼고 관리하는 일정으로 진행됐다.

이번 교육의 특징은 ‘고객에게 이렇게 하세요’ 라고 고객에게 맞춰진 흔한 CS교육이 아닌 나의 마음을 돌아보고 내 마음을 관리해 진심의 서비스 마인드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과정도 새롭게 진행 됐다.

또한 전인교육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명상교육의 가장 큰 특징으로 참가자는 스트레스 검사를 통해 스스로 스트레스 취약점을 알고, 이를 전문가의 상담과 코칭을 통해 솔루션을 제공 받는다. 이를 통해 일상에서 적용 가능한 실천 방향과 방법을 안내 받으므로써 한번의 교육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지속적인 스트레스 관리가 가능해 진다.

이번에 참가한 많은 참가자들도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강OO님은 “모니터를 통해 교육 받는게 스트레스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교육받아보니 너무 좋았습니다. 예전에 고객응대 교육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교육이였다면 이번 교육은 나의 마음을 비우고 나를 다스려 고객과 소통하는 방법을 배운것 같아 너무 기쁨니다.”라고 소감을 밟혔다.
또 다른 참가자 임OO님은 “기존교육과 다른 힐링의 시간이 좋았습니다. 마음빼기를 통해 스트레스를 비울 수 있을 것 같고 좀 더 여유로운 마음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김OO 참가자는 “몸과 마음이 지쳤었는데 나 스스로를 관리하며 고객과 원할한 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으로 행복한 생활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라고 긍정적인 소감을 밝혔다.

다양한 업무중에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은 업무는 최전선에서 고객과 직접적인 접촉을 하는 일이다. 때문에 최전방에서 뛰는 사람들은 심한 스트레스를 안고 직장생활을 해야 하지만 그 스트레스를 비우고 관리만 할 수 있다면 어느 누구보다도 즐겁고 의미있는 직장생활이 가능하다.
전인교육센터에서 명상교육을 통해 조금씩 열어가고 있어 개인이나 사회적으로 중요한 역활을 하고 있다.

Top